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google play music 어플 이용시 불필요한 폴더를 제외시키는 방법

 Nexus 계열 폰을 써 오던 저는 기본 음악 재생 어플인 google play music 어플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녹음 등을 통하여 생성된 mp3 파일들도 play music 어플에서 검색이 되어, 랜덤 재생이나 최근 추가된 곡 재생을 할 경우 원치 않는 파일들이 같이 재생되는 불편함이 항상 있었습니다.

 그래서 웹 서핑을 통해 찾아본 결과, 검색을 원치 않는 폴더 안에 .nomedia라는 파일을 만들어서 넣으면 google play music 어플이 해당 폴더를 더이상 검색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원하는 폴더에 직접 파일 생성 및 이름을 바꾸실 수 있으신 분들은 뮤직 어플의 스캔을 원치 않는 폴더에 .nomedia 파일을 만드시면 되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 컴퓨터에서 빈 텍스트 파일을 만든 뒤, 파일 이름을 a.nomedia로 바꿔서 원하는 폴더로 옮긴 뒤에,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어플(제 경우 OI File Manager)를 이용하여 앞의 a를 지우고 .nomedia로 파일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해당 작업을 하고 google play music 어플에 들어가면 마치 아직도 검색이 되는 것처럼 나오나, 클릭하면 사라지고 다시 뜨지 않는 마술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