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이야기

루팅없이 안드로이드에서 스머프 빌리지를 포함한 게임 정보 백업 및 복구 (ICS 이상)

안드로이드에서는 아이폰과 달리, game center가 존재하지 않아 게임 정보가 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죠.

그래서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핸드폰 초기화나 교체 후에 게임들을 새로 시작해야되는 슬픈(?) 사연이 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ICS 이상 버전에서는 루팅을 하지 않고도, 이런 게임 정보들을 백업 및 복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바로 Android SDK(Software development kit)의 adb라는 툴(tool)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 말을 이해하신 분들은 좀 더 나은 글을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또는 https://plus.google.com/115995639636688350464/posts/b9ejZegfw8p 을 간단히 읽어보세요. 구글 관계자들 중 한 분이 게임 데이터를 백업 및 복구하면서 쓴 글입니다.)


 이게 뭔 소리인지 모르시는 분은 이 글을 죽 읽어보셔야 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생길 수 있는 폰의 문제들에 대해 제가 책임지지 않음을 분명히 알려드립니다!


  그래도 내 게임 데이터를 꼭 백업 및 복구를 해야겠다! 그러면 계속 읽고 따라해 보세요.


0. 게임 데이터가 저장되어있는 폴더의 이름을 알아야 합니다!


 자, 당신의 스마트폰이 ICS 이상이라면 제일 처음 거쳐야할 단계입니다. 이 폴더 이름은 인터넷 검색을 통하거나, 루팅이 되어있는 폰의 data/data/ 폴더에서 아는 방법이 있습니다.

도저히 알 방법이 없다면, com.회사명.게임명 으로 찍을 수도 있으나 조금 위험한 방법입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com.회사명.게임명'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 스머프 빌리지 - com.capcom.smurfsandroid

     Granny Smith - com.mediocre.grannysmith

     앵그리 버드 - com.rovio.angrybirds

     아스팔트 7 - com.gameloft.android.GAND.GloftA7SK


참고: 가끔 어떤 게임들은 SD카드의 android/data/ 에 게임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temple run, Bad Piggies 등) 이런 게임들은 아래에서 안내할 방법을 통하지 않고, 단순히 SD카드의 폴더를 백업해 두시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스머프 빌리지를 예로 설명할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게임 데이터를 백업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꼭 그 게임의 데이터 저장 위치(SD카드면 쉽게 백업할 수 있으니깐요.)와 폴더명을 알아두세요. 


1. Android SDK(Software development kit)라는 것을 설치하자! 


 일단 게임 데이터를 컴퓨터로 옮기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에 관련된 프로그램이 Android SDK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주소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위의 링크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Download the SDK for windows' 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합니다.



2. 설치시 유의할 점


 이제 이 프로그램의 다운로드가 끝나면 설치를 진행할 것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 설치할 때처럼 그냥 다음, 다음 을 눌러도 되지만,

 아래와 같이 설치 경로가 나올 때, 이 경로를 직접 지정해 주거나,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메모장 같은 곳에 복사해 두세요.) 추후에 이 프로그램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된 부분을 잘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C 드라이브 밑에 android-sdk 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경로를 지정했습니다.



 3. 설치 후, 프로그램 실행 후에 ADB를 설치하자.


 설치를 완료한 후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에서 'Android SDK Platform-tools'를 체크한 후에 아래에 'install packages'를 클릭하여 패키지 설치!


 그리고, SDK를 설치한 폴더로 가면(저의 경우 C:\android-sdk\), 'platform-tools'라는 폴더가 생기고, 이 폴더 안에 adb.exe 라는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바로 우리가 쓸 프로그램입니다.

이제 이 adb가 있는 폴더의 경로는 저의 경우, C:\android-sdk\platform-tools 가 될 것입니다.



 4. ADB PATH 설정해 주기


 조금이라도 프로그램들을 다루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이 adb.exe라는 실행파일을 잘 실행시키기 위해, path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컴퓨터 우클릭 -> 속성 클릭


고급 시스템 설정 (windowsXP에서는 고급 텝) 클릭


환경 변수 클릭!


아래에 있는 시스템 변수 중에 Path라고 되어있는 곳을 누르고, 편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올 겁니다.



여기에서 제일 끝으로 가서 세미콜론(;)을 찍고 아까 위에서 adb를 설치한 경로를 입력합니다.

(저의 경우 C:\android-sdk\platform-tools이었으므로  ;C:\android-sdk\platform-tools 이렇게 입력했습니다. 세미콜론을 까먹지 마세요!)


이제 확인을 누르고 나오시면, 게임 데이터를 백업하기 위한 거의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겨우 준비가.... -0-...)



 5. 이제 스마트폰을 준비합시다!


 스마트폰의 설정에 들어가 보면, 보통 개발자 옵션이라던가, USB 연결 관리와 같은 텝에 들어가보면, 'USB 디버깅'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설명을 보면 'USB가 연결된 경우 디버그 모드로 연결' 이라고 되어있지요. 이 목록을 클릭해 줍니다. 개발자 옵션이기 때문에, 경고 메세지가 한 번 뜹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여기에 체크! (폰마다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를 연결하면, 스마트폰 작업 표시줄에 아래와 같이 'USB 디버깅 연결됨' 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벌레 모양이 떠 있는 것이 확인될 것입니다.

(폰마다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소 연결은 하지 마세요! USB 저장소 연결 기능을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는 제대로 백업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제 폰도 준비가 되었습니다!



 6. 본격 데이터를 백업해 보자!


 

실행 클릭!


cmd 적고 확인(enter)!


있어 보이는 까만 화면 등장!


 만약 핸드폰이 연결된 상태라면, 여기에서 'adb devices'라고 쓰고 엔터를 치면, 위에서처럼 무슨 복잡한 숫자 뒤에 device라고 하나 뜨게 될 겁니다. 이게 뜨면 모든 연결이 제대로 된 것입니다.

(만약 뜨지 않는다면, 핸드폰 USB driver가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던가, 위에 path 설정에서 무엇인가 실수를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확인해 보세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백업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혹시 다른 게임으로 테스트해 보고 싶으시면, 0번에서 알려드린 게임들 중에 하나(가령 앵그리버드)로 test해 보시고, 본래 백업하려던 게임을 백업해 보세요. 저도 처음에 할 땐 불안해서, 앵그리버드를 깔아서 한 번 게임을 하고, 데이터 백업 후에, 게임 삭제, 재설치, 복구 이렇게 해서 아까 게임했던 정보가 그대로 살아나는지 확인하고 했답니다. 다시한번 상기시켜 드리지만, 작업 도중 유실되는 게임 데이터나, 폰에 생기는 문제에 대해 저는 일체 책임이 없습니다!


 이제 여기에 adb backup -f smurf.bak com.capcom.smurfsandroid 라고 쓰고, 핸드폰 화면을 확인해 봅니다.

 (이 뜻은 com.capcom.smurfsandroid 이라는 폴더의 내용을 smurf.bak 이라는 제목의 파일로 백업할 것이다. 입니다. 만약 앵그리버드를 백업한다면 adb backup -f angry.bak com.rovio.angrybirds 과 같이 쓸 수 있겠지요.)


 핸드폰을 확인해 보면(잠금이 되어있으면 잠금 해제해 보세요.), 무슨 데이터 백업한다면서 비밀번호를 넣으라고 할 겁니다. 그냥 적당히 1111 비번 넣어주고 데이터 백업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잠시 백업한다고 하더니, 완료되었다면서 화면이 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보면, smurf.bak 이라는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장된 위치는 위에 까만 화면에서 앞에 나온 부분, 저의 경우 'C:\Users\사용자이름\' 에 파일이 생성되었을 겁니다.


주의사항!

 파일 용량이 1KB이거나 (보통 USB 저장소 연결을 할 경우 이렇게 됩니다. 저장소 연결은 하면 안됩니다.), 또는 여러 게임을 백업했는데 용량이 똑같이 나올 경우, 백업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폰 분리 및 프로그램 종료 후에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덮어씌우기 과정 중이나 인식 문제로 간혹 제대로 백업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결국 대충대충 하다가 한 번 날려먹었습니다 ㅠ.



 이제 폰이나 게임을 초기화한 후에 게임 설치 후, 데이터를 복구하는 방법은,위와 같은 창을 다시 띄운 다음에 adb restore smurf.bak (앵그리버드의 경우 adb restore angry.bak)이라고만 쓰시면 됩니다. 다른 파일명으로 저장하셨다면 다른 파일명으로 쓰세요. 그러면 백업할 때처럼, 폰에서 데이터를 백업하려고 하는데 비밀번호를 치라고 뜰 것이고, 여기에 아까 입력하였던 1111을 입력하고 데이터 복구를 눌러주면 끝!


 다시 게임을 확인하여서 데이터 복구가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