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이야기

한글2014에서 과거 휴먼명조 글씨체로 돌리는 법

※ 본 글의 내용은 휴먼명조체에 대한 해결책이나, 다른 글씨체도 같은 방법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글에서는 폰트 파일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휴먼명조체 글씨체가 한글이나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서로 다른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조금만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휴먼명조체를 정의하는 폰트 파일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주로 돌아다니는 해결책들을 보면, 보통 윈도우내 폰트(C:\Windows\Fonts 폴더에 있는 HMKMM.TTF 파일, 혹은 파일명에 '휴먼명조'라고 되어있는 폰트파일)를 삭제하고 나면, 원하는 휴먼명조체가 나오는 듯 싶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윈도우 내 휴먼명조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옛날 버전의 한글(2007)을 쓰는 분들과 폰트가 불일치함을 경험하게 되었고, 고생 끝에 해결책을 찾아내었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낮은 버전의 한글(혹은 윈도우)를 사용하는 분들과 폰트의 일치를 보기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수정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windows 10, 64비트 운영체제를 쓰고 있습니다.)


1. 폰트 일치를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서 휴먼명조체 폰트 파일(HMKSM.HFT이나 HMKMM.TTF)을 얻어내도록 합니다. 둘 중에 하나만 있으면 하나만, 둘 다 있을 경우 둘 다 얻습니다.

  • HFT 파일의 경우, 파일명으로 검색하면 보통 HNC라는 폴더 아래 어딘가에서 튀어나올 것입니다.
    이렇게 직접 파일을 받아서 진행해야 작업 완료 후에도 폰트가 다른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 TTF 파일의 경우, C:\Windows\Fonts 아래에 있을 것입니다. 
  • 실제로 쓰일 파일은 둘 중에서 한 개 이지만, 현 단계에서는 어느 것인지 불확실합니다. (하나만 있을 경우,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2. 내 컴퓨터에 있는 휴먼명조체 폰트 파일을 다 삭제합니다.

 - 한글 2014 버전을 기준으로 볼 때, 휴먼명조체가 존재할 수 있는 후보 위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윈도우에 있는 폰트 파일: C:\Windows\Fonts 폴더에 '휴먼명조'라는 이름이 붙은 파일, 또는 HMKMM.TTF (다른 글씨체일 경우, 해당 파일을 찾아야 합니다)
  • 둘째, 한글 내부에 있는 폰트 파일 (HFT 파일): C:\Program Files (x86)\Hnc\HOffice9\Shared\Fonts 폴더에 HMKSM.HFT (64비트 컴퓨터가 아닌 분들은 C:\Program Files\Hnc\HOffice9\Shared\Fonts에 해당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다른 글씨체를 찾으실 경우, 한글 홈페이지 :http://www.hancom.com/notice.noticeView.do?notice_seqno=203 에 어떤 글씨체가 어떤 파일명인지 나오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 셋째, 한글 내부에 있는 다른 폰트 파일 (TTF파일):C:\Program Files (x86)\Hnc\HOffice9\Shared\TTF\Hwp 폴더에 HMKMM.TTF (마찬가지로 64비트 컴퓨터가 아닌 분들은 앞의 경로에서 (x86)이 붙지 않은 C:\Program Files\Hnc\HOffice9\Shared\TTF\Hwp에 해당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다른 글씨체일 경우, 해당하는 파일명을 찾아서 지워야 합니다)

3. 이렇게 세 개의 파일을 다 삭제 한 뒤,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한글 프로그램을 열어서 휴먼명조라는 글씨체가 검색이 되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 재부팅이 필수는 아니지만, 윈도우 폰트를 손댔을 경우 재부팅해야 제대로 설정이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권장합니다.
  • 만약 한글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했는데도 해당 폰트가 폰트 목록에 뜬다면, 2번에서 삭제했던 파일들 외에 다른 데에 참고할만한 폰트 파일이 있다는 얘기이므로, 컴퓨터 전체를 샅샅이 뒤져서 찾아 지우도록 합니다.

4. 프로그램을 닫고, 1번에서 받았던 파일을 2번에서 HFT 파일을 지웠던 폴더 (필자의 경우 C:\Program Files (x86)\Hnc\HOffice9\Shared\Fonts)에 넣습니다. 만약 1번에서 받았던 파일이 TTF인 경우, TTF 파일을 지웠던 폴더 (필자의 경우, C:\Windows\Fonts나, C:\Program Files (x86)\Hnc\HOffice9\Shared\TTF\Hwp)에 넣습니다. 만약 1번에서 받은 파일이 두 개 다 있을 경우, HFT 파일로 먼저 작업을 하고, 후에 폰트가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시고, 아닐 경우, 지운 뒤, TTF 파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 다시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해당 글씨체 이름이 나오는지 확인하고, 1번에서 폰트를 제공하신 분이 작성했던 파일에서도 해당 폰트 이름이 잘 뜨는지 확인합니다.


다른 데서 나온 해결책이 잘 먹히지 않으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길 빕니다.